워크시트

품질이란?

Simon Yoon 2022. 7. 29. 23:51

품질(Quality)의 개념

- 전통적 품질관리에서의 품질: "규격에 부합하는 것"

- 품질을 보는 5가지 관점

  1. 선험적 관점: 품질을 정의할 수는 없더라도 무엇인지 고객이 인지
  2. 제품관점: 바람직한 성분이나 속성의 함량 차이가 곧 품질의 차이
  3. 사용자관점: 용도 적합성(Fitness for Use)
  4. 제조관점: 요구사항에 부합되는 정도(Conformance of Requirements)
  5. 가치관점: 품질은 실제 용도와 판매가격의 최적 상태

품질의 구성요소

- 제품특징: 시장점유율의 확대나 보다 높은 가격을 통하여 주로 '판매수익의 증대'에 기여하는 요소.

제품특징은 '설계품질'로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원가상승이 수반.

- 무결함: 재작업, 폐기처분 고객불만 등의 감소를 통한 '원가절감'에 기여하는 요소.

무결함은 '적합품질(제조품질)'이라 볼 수 있으며 이를 높이면 고객 클레임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