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

MECE와 strategic thinking

Simon Yoon 2021. 12. 30. 21:55

"MECE"는 비즈니스 문제 해결 과정에서 논리적이고 전략적인 사고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개념이다.

M.E.C.E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에서 Mutually Exclusive는 상호 중복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고, Collectively Exhaustive는 누락된 것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간단한 예를 보자. A서비스 가입자를 나이 범주별로 구분하여 20대 이하,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하면 각 가입자들 분석에 중복될 일이 없고(Mutually Exclusive), 누락된 가입자도 없을 것(Collectively Exhaustive)이다.

 

이러한 MECE 사고 방식이 중요한 이유는 1) 필요 내용이 누락되지 않도록 할 수 있고, 2) 한쪽에 편향 되지 않고 전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3) 적합한 내용들로만 구성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A카페의 매출이 하락한 요인을 찾고자 한다. 일반적으로는 먼저 머리에 생각나는 요인들을 던져볼 것이다. 최근 홈카페가 유행이라서 / 경쟁 B카페가 할인 행사를 해서 등등 5개 요인을 생각해 내었다고 해보자. 그리고 각 요인에 대해 팀원에게 조사해서 결과를 가져오라고 했다. 하지만 불행히도 며칠동안 조사해도 이러한 요인으로 하락 원인을 명확히 밝혀내지 못할 수 있다. 결과적으론 열심히 했어도 헛수고한 셈이다.

처음부터 MECE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비즈니스 문제해결에 누락된 부분 없이 전체를 파악할 수 있고, 같은 일을 중복해서 할 필요가 없이 효율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논리적 사고 과정에서 로직 트리 또한 중요하다. 그리고 로직 트리 작성에도 MECE의 원칙이 만족해야 한다.

MECE 원칙으로 로직 트리를 만들어야 전체 구조를 만들면서 중복되는 내용이 없고 빠지는 내용도 없이 탄탄한 구조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로직 트리의 간단한 사례를 보자.

간단한 사례지만 예를 들어 신차를 구입하고자 할 때, 비용에 대해서 점검해보고 싶다면 위와 같은 로직 트리를 그려보고 어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할지를 가늠해 본 후 구입할지 말지에 대한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이다. 물론 위의 예시도 더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개선해야할 것이다. 중요한 점은 만약 MECE하지 않은 상태에서 의사결정을 내린다면 예상하지 못한 추가 비용의 발생이 생기게 될 것이고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비즈니스 상황에서도 신규 시장에 진출할지 말지에 대해 고민한다고 했을 때, 주장에 대한 논리적 근거를 마련하고, 그 논거들이 적절한지, 빠짐 없이 들어있는지 등을 점검해야 한다.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이브 베이즈 분류모형(Naive Bayes Classifier)  (0) 2022.07.10
[DB] Relation의 키(key)  (0) 2022.05.07
MapReduce  (0) 2022.04.30
[DB] 데이터베이스 개념  (0) 2022.04.23
[ADP] 시각화 디자인  (0) 2022.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