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시트

[GA] 기본 지표

Simon Yoon 2022. 2. 26. 09:00

1. User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유저는 중복된 사용자는 제거된 수로 집계된다. 만약 웹사이트에 같은 사람이 하루에 세 번 접속했다고 하더라도, 동일한 사람으로 카운트 해야하는게 맞기 때문이다. 따라서 브라우저 쿠키에 클라이언트 아이디가 정해져있고 이를 바탕으로 유니크한 값만 카운트 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브라우저별로 생성되기 때문에 크롬이나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별로 다를 수 밖에 없다는 한계도 있다. 또한 사용자가 주기적으로 쿠키를 삭제하는 경우에는 재방문을 하더라도 신규 사용자로 인식할 수 밖에 없다.

 

2. Session

유저가 웹사이트를 방문하면서 세션이 시작되고 대략 10분간 탐색을 했고 종료를 했다면 한 세션이 종료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세션의 시작은 유저가 디바이스를 바꿨다던가 중간에 텀이 30분 넘게 발생했다던가 하면 새로운 세션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3. Pageview & Unique Pageview

유저가 A상품을 구경해보다가 C상품으로 넘어가고, 또 D상품을 구경하다가 다시 C상품으로 돌아가서 C상품에서 구매를 했다면 각 상품 페이지의 페이지뷰 수는 A는 1회, D도 1회, C는 2회가 될 것이다. 하지만 C의 Unique Pageview는 한 번이 될 것이다. 즉 Unique Pageview는 중복 제거한 Pageview라고 할 수 있겠다.

 

4. Total Events & Unique Events

Unique Events는 Session 기준으로 중복을 제거한 Events이다.

 

5. Bounce Rate

Bounce는 이탈이라고 보면 되는데, GA와 상호작용 횟수가 1회 뿐인 세션이 Bounce로 된다.

Bounce Rate는 (Bounces 수 / Sessions 수) * 100 % 이다. 100회의 세션이 발생했을 때 하나의 히트나 이벤트가 발생했을 경우가 5번 있었다면, 이때의 Bounce Rate는 5%가 될 것이다.

 

6. Exit Rate

Exit은 사용자가 페이지에서 종료한 횟수를 의미하므로, Exit Rate도 마찬가지로 (Exits 수 / Pageviews 수) * 100%로 계산할 수 있다. 이때 페이지의 이탈률은 해당 페이지로 시작하는 세션을 바탕으로 계산된다. 예를 들어 A → C → B 순으로 페이지를 보고 종료했다면, A에서 세션을 시작했으므로 A 종료율로 계산이 된다.

 

7. Session Duration

세션 내 첫 상호작용에서 마지막 상호작용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이런 시간을 체크해보면 해당 웹사이트에서 전환을 많이 일으키는 고객의 경우에는 보통 몇 분을 이용하는지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Average Session Duration은 Session Duration / Sessions로 계산할 수 있을 것이다.

 

8. 세션당 화면

Pageviews / Session으로 한번의 방문에서 조회된 평균 페이지뷰를 의미한다.

 

9. 새로운 세션 %

전체 세션 중 신규 방문자가 발생시킨 세션수의 비중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