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책 서평] <데이터 과학자 되는 법>

Simon Yoon 2021. 12. 20. 23:04

최근에 한빛미디어에서 새로 출간한 <데이터 과학자 되는 법>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본 리뷰는 서평 이벤트로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하였습니다.

 

먼저 전체적인 총평을 하자면, 데이터 과학자를 꿈꾼다면 한 번쯤은 궁금했을 사항들이나 정보들이 제대로 정리되어 있는 책이었습니다.

데이터 관련 직군에서 커리어를 쌓고 싶은 1인으로써 정말 기초적인 부분부터 취직이 되고 난 후까지 생각할 수 있는 부분들까지 다 녹아있는 것이 너무 좋았습니다. 이 책은 관련 직군에서 성장하기를 원하는 사람이 어떻게 커리어를 관리할 수 있을지를 설명해 주는 책이고,

구체적인 데이터 분석 이론이나 개념을 소개하는 책이 아님을 참고 바랍니다.

 

요즘 취업 프로그램에서는 현직자 특강을 하기도 하는데, 이 책 한 권이 그런 특강들 만큼이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책을 읽으면서 왜 이 직업을 하고 싶은지, 어떤 업무를 기대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었고, 취직 후에도 상당히 유용할 것 같았습니다. 관련 직군에서 취직하고 싶은 저로써는 데이터 과학 관련 직무에서는 무슨 일을 하는지 기본적인 사항들을 알 수 있었으며, 실제로 이렇게 직무 이해와 관련된 사항은 면접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후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이 책에는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이력서, 커버레터, 면접 등등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취준이나 이직을 고려한다면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져 있고, 실제로 부록에 나와있는 면접 예시 질문들은 스스로 답변을 생각해보면서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 외에도 부트캠프는 어떤 효과가 있을지 처럼 한번 쯤 관심 가졌을 만한 사항에 대해서도 읽어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항상 자세하지는 않더라도 한두마디 정도의 의견이 적혀있는 것 또한 인상적이었습니다.

 

각 챕터나 절이 끝날 때 마다 요약을 제시해줌으로써 중요했던 내용을 상기시켜주는 것도 좋았습니다. 그리고 중간 중간 데이터 과학자 인터뷰가 있는데, 제가 따로 공부하던 책의 저자들이어서 신기했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흥미롭게 각 장을 읽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한국 업계에서 얘기를 하고 있는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책도 함께 참고해보려고 합니다. 외국 저자가 작성한 책이다보니 한국 시장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을 때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방향이나 정보를 얻는 점에서는 정말 부족함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도서를 제공 받아서 읽어보았지만 정말 이 책을 읽을 수 있었던 기회를 제공해준 것에 많은 감사를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