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책 서평] <나이스한 데이터 분석>

Simon Yoon 2022. 2. 3. 22:03

    대부분의 사람이 이제 데이터를 활용한 의사결정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에는 데이터 활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어디서나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지 않다.

    데이터 분석은 단순히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것보다 데이터에 숨은 다양한 정보들을 발견하고 이를 분석 목적에 맞게 적절히 해석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생각보다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다 보면 프로그래밍을 중심으로 생각하게 되고, 뽑아낸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비즈니스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은 덜 하게 되는 것 같다.

    이번에 이콘 출판사에서 출판한 <나이스한 데이터 분석> 책을 제공받아서 서평을 작성하게 되었다. 이 책은 이미 시중에 많은 데이터 분석 방법보다도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실제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비즈니스에 적용할 때 고려할 점에 대해서 알려주는 유용한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의 구성은 크게 1부와 2부로 나뉘어 있다. 1부에서는 다양한 트렌드 분석 예들이 들어있다. 2부에서는 실제 분석 업무에서 실수나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언급되어있다.

    1부에서 다루는 주제들은 평소에 다들 한 번씩 생각해봤을 법한 트렌드들이다. 따라서 아무래도 주제 자체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읽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고 전체적으로 구성도 읽기 쉽게 되어 있는 것 같았다. 개인적으로 내용도 재미있고 쉽게 쓰여 있어서 이 책 전체를 3일 만에 다 읽었다. 2부는 관련 분야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담겨있다. 데이터 분석가가 현장에서 겪을 만한 문제점, 실제로 회사에서 데이터 분석을 도입하기에 어려운 점들도 다루고 있다. 간단하게는 현장에서의 경험담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 책의 1부에서는 데이터에 나타난 현상들을 어떻게 스토리로 풀어내는 가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집콕' 트렌드를 설명하면서도 데이터를 활용해서 시각화된 자료를 바탕으로 설득력을 갖도록 한다. 데이터를 근거로 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지만 여러 트렌드 분석 예시를 통해서 학습한 내용이 충분히 향후 업무에 참고할 만하다고 생각한다.

    이미 우리가 알고 있듯이 트렌드를 따라간다고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여기서 우리는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를 구별하고 각기 어떤 요인이 있었는지 탐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전에는 단순히 떠오르는 근거들을 나열했다면, 이제는 실제적으로 검증해나가면서 더 정확한 설명이 가능해질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데이터 분석 이론에 있어서 개념적으로 알고 있었던 내용을 실제 사례를 통해 활용하는 법을 알게 되는 것 같다. 다양한 판매 데이터 분석에서부터 데이터 모델링, 지리적 분석 기법 등 활용할 만한 분석 방법으로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더 나아가서 평소에 데이터 분석 자체에 많은 관심이 없었더라도 분석 결과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내용이 존재할 것이다.

 

    2부에서는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다룬다. 누구는 사소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한 번씩은 다들 고민했거나 고민할 문제들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결측치에 대한 고민, 데이터 분석 방법에 대한 이해 등이 있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본적이지만 간과할 수 있는 사항들을 알려준다. 따라서 현재 회사에서 참고할 만한 내용뿐만 아니라 앞으로 데이터 분석 분야에 들어선다면 실제로 마주할 만한 문제들을 미리 알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이 책에서도 말하지만, 개인적으로도 데이터 사이언스는 도메인 지식에 +a로 얹히면 더 좋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는 많은 사람들도 다들 본인이 집중할 수 있는 분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나 또한 관련 분야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다. 올해는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을 것 같다.